광.전.지. CTL.kr

 

 

평생교육, 박주선의원에게 묻다

 

일시: 2019. 5. 24. 장소: 방송대 광주전남지역대학 학장실

진행; 신현욱 학장

 

‘방송대법’ 발의에 전국 175분의 국회의원들께서 서명을 해주셨습니다. 여야 구분 없이 전 국민의 평생교육의 점증하는 중요성에 공감하면서 방송대가 그 과제에 있어서 지속적으로 적극적인 소임을 다하라는 주문으로 받아들여집니다.

 

공동발의를 해주신 의원님들 가운데 박주선 의원님께서는 평소 방송대와 방송대 동문에 대해 관심이 많으시고 졸업식과 입학식 등의 행사에서 좋은 말씀을 해주고 계십니다. 또한, 방송대와는 별도로 국민의 평생교육에 대해 큰 관심을 지니고 계시며 개인적인 성장 과정에서도 배움과 관련된 경험과 의미가 남다르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와 같은 맥락에서 지역대학 차원에서 소박하게 인터뷰를 기획하고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박주선 의원님의 말씀을 행사의 축사 이상으로 좀 더 길게 듣고자 하는 방송대 학우들의 관심에 부응하여 진행된 이 인터뷰는 우리 방송대 학우들에게 시사점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바쁘신 의정활동 가운데서도 귀한 시간을 내서 응해주신 박주선 의원님께 다시 한번 더 감사를 드립니다.

 

- 인터뷰는 다음의 질문들을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 초중고 및 대학에서의 배움과 관련, 개인적 성장 과정과 기억에 깊이 남아 있는 경험들, 그리고 그런 개인적인 경험이 위치한 사회적/시대적 맥락

 

2. 교육기관에서의 수학 이후 사회라는 ‘새로운 학교’에서의 경험과 깨달음

 

3. 변화하는 교육환경에서의 평생교육과 방송대

 

*  유튜브 설명창에 시간대별 내용을 요약하였고 시간표시를 해놓았습니다. 시간을 클릭하면 해당 지점으로 이동하니 책갈피처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