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17학년도 1학기 멘토링 협의회 행사
    행사&소식(광주전남) 2017. 7. 12. 17:56

    20178. 7.8(토), 지난 한 학기의 멘토링을 정리하고 새학기의 의지를 다지는 자리! 

    많은 선배분들이 후배들을 위해 자신들의 소중한 경험을 공유해주기를, 한발짝 성큼 앞으로 나서주시기를 기다립니다. ~ ! 


    멘토활동 안내

    멘토는 상담자, 조언자, 친구, 역할모델 등 다양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멘토 역할을 효과적으로수행하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은 ‘정보를 공유하기’, ‘본 받을 만한 역할모델이 되기’, ‘격려해주기’,‘멘티에게 도전과 책임감을 주기’, ‘네트워크를 형성하도록 도와주기’, ‘조언과 피드백 주기’ 등이 있습니다. 

    멘토는 튜터나 전문적인 상담자가 아닙니다. 멘토에게 기대하는 것은 학업을 수행하면서 터득한 경험과 지혜를 바탕으로 후배들을 격려해주고 지원하며 조언을 해주는 것입니다. 
    멘토는 멘티들이 거쳐가게 되는 과정을 먼저 경험한 선배이기에 더욱 참신하고 적절한 조언을 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멘토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멘티들을 격려하며 필요한 경우에 가능한 범위에서 도움을 주면 됩니다.

    안내 바로가기 http://mentor.knou.ac.kr/enview/portal/knou/INTRO/INTROSUB/INTRO001.page


    방송대 멘토링 e-가이드북

    http://mentor.knou.ac.kr/towin/html/intro/main.html


    <멘토링(mentoring)이란>


    멘토링(mentoring)이란 원래 풍부한 경험과 지혜를 겸비한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1:1로 지도와 조언을 하는 것이다.

    그리스 신화에서 유래한 말로 조력자의 역할을 하는 사람을 멘토(mentor)라고 하며 조력을 받는 사람을 멘티(mentee)라고 한다. 멘토링은 일반적으로 기업체, 학교 등에서 우수한 경력과 풍부한 경험을 가진 선배가 후배나 신출내기들의 능률과 적교사나 대학에서 교사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예비교사)들을 돕는 것에 활용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의미가 많이 포괄적으로 변하여 단지 1:1로 지도하고 조언하는 것이 아니어도 선배가 후배에게 조언을 하는 자리나 행사, 프로젝트 등에 모두 멘토링이란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 

    유래

    옛날 트로이 전쟁때 그리스 연합국 중에 소속돼있던 '이타카'국가의 왕인 오디세우스가 전쟁에 나가면서 자신의 어린 아들을 친구에게 맡겼다. 왕의 아들을 맡은 친구 '멘토'는 왕의 아들을 친아들처럼 정성을 다해 훈육하면서 키웠다.

    왕의 친구는 왕의 아들에게 때론 엄한 아버지가 되기도 하고 때론 조언자도 되고 자상한 선생도 되어서 아들이 훌륭하게 성장하는데 있어서 더할 나위 없이 커다란 정신적 지주의 역할을 충실히 잘 감당했다. 10년 후에 오디세우스 왕이 트로이 전쟁을 끝내고 다시 돌아왔을 때 왕의 아들은 놀라울 정도로 훌륭하게 성장했다. 그래서 오디세우스 왕은 자신의 아들을 그렇게 훌륭하게 교육시킨 친구에게 그의 이름을 부르면서, "역시 자네다워! 역시 '멘토(Mentor)다워!' 라고 크게 칭찬해 주었다." 그 이후로 백성들 사이에서 훌륭하게 제자를 교육시킨 사람을 가리켜 '멘토'라고 불러주는 호칭이 유래되었다.   .    .   (from 위키피디아)



Designed by Tistory.